When an adult took standardized tests forced on kids
(원문 링크: http://wapo.st/u7T534)
아이들에게 강요되는 표준화 시험을 어른이 보았을 때
This was written by Marion Brady , veteran teacher, administrator, curriculum designer and author.
By Marion Brady
미국의 가장 큰 학교 중 한 곳의 이사회에 있는 내 오랜 친구가 어떤 공무원도 하지 않을 법한 일을 했다. 10학년 수학과 읽기 과목의 학업성취도평가(high-stakes standardized math and reading test)를 직접 치렀고 그 점수를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든 합리적인 기준으로 볼 때, 내 친구는 성공한 사람이다. 성인이 된 그의 자녀들은 잘 교육받은 사람들이다. 그는 노른자위 땅에 큰 주택을 가지고 있고 카리브해 지역에 임대 별장을 가지고 있다. 영향력있는 친구들이 있고 상당한 항공 마일리지도 가지고 있다. 그의 이사회의 책임자들에게 진지한 주의를 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오랜 시간 일했고, 선거에서 이겼을 때 그의 득표수 차이라던가 관리자 및 교사들과의 좋은 관계 등이 그의 개방적인 대화 태도와 남의 말을 잘 들으려 하는 태도에 대해 말해 준다.
그는 시험을 본 날 아침 나에게 전화했는데 시험을 잘 봤는지 모르겠지만 결과를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틀 전에, 지역의 이사회 멤버들이 현재 이뤄지고 있는 "개혁"의 난리법석 속에서 많은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나는 그에게 그가 치른 시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봤다.
"돌려서 말하지 않을게요." 그는 이메일에 이렇게 썼다. "수학 섹션은 총 60문제였습니다. 저는 그 중에 정답을 아는 게 하나도 없었지만 60문제 중에 열 문제를 겨우 추측해서 맞췄습니다. 읽기 시험에서는 62점을 받았구요. 우리 시스템대로라면 제 점수는 D이고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이중의 읽기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제 생각엔 뭔가 심각하게 잘못된 것 같습니다. 저는 과학 분야의 학사 학위와 두 개의 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고, 15학점만 더 이수하면 박사학위를 받습니다."
"저는 22,000명의 직원과 30억 달러 규모의 사업체와 자본을 가진 조직을 감독하는 것을 돕고 있고 그러한 업무와 관련된 복잡한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여러 친구들을 알고 있습니다. 이 시험을 보고 나서 시험의 내용, 특히 우리의 시스템 속에서 학생들을 필요 이상으로 학교 밖으로 그리고 길거리로 몰아내는 수학 섹션에 대해서 많은 친구들에게 최대한 자세히 물어봤습니다. 내가 설명한 수학 능력이 그들의 직업에 필요하다고 말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물론 제가 학교를 졸업한지 너무 오래 됐고 그래서 만약 제가 시험을 치르기 전에 10학년이었다면 그 내용을 잘 알고 있었을 거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건 좀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한 학생의 장래 인생의 기회를 결정하는 시험이라면 당연히 실질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에 필요한 것들과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제가 봤던 그 시험에서 그런 연관성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결정적으로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에 제가 10학년이었을 때 이 두 시험을 봐야 했다면, 현재 제 인생은 확실히 매우 달랐을 것입니다. 저는 대학에 갈만한 인재가 못 된다라는 말을 들었을지도 모르고 아마도 그렇게 믿었을 것이며 제가 치른 시험 결과가 말해주는 제 능력 수준에 적합한 일을 찾았을 겁니다."
"제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한 학생의 장래를 통째로 바꿀 수도 있는 가능성을 가진 시험이, 어른이 되어 살아가는 실제 세계와 분명한 연관성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누가 시험 문제의 종류와 난이도를 결정했습니까? 무슨 기준을 사용해서요? 그런 결정을 누구에게 납득시켰습니까? 그 분야의 전문가로서 그들이 얼마나 자격이 있길래 그들이 예상할 수도 없는 우리 주(州)의 아이들의 미래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수가 있습니까? 누가 낙제 커트라인 점수를 정했습니까? 어떻게 말이에요?"
"제 머릿 속을 떠나지 않는 결론은, 구체적으로는 주에서 치르는 일제 고사(state test)가, 더 포괄적으로는 표준화 시험에 관한 것들이 무엇이 중요한지 모르면서 실제로 책임도 지지 않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그것이다. 현재 조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교육계의 변화에 있어서 잘못된 점을 간결하게 요약하자면, 무엇이 중요한지도 모르고 실제로 책임도 지지 않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러한 결정들은 지식이나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뤄지지 않고, 이념, 정치, 자만심, 탐욕, 무지, 사회적 통념,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의 다양한 조합에 의해 이뤄진다. 그리고 그러한 결정들은 부자와 권력자에 의해 대중에게 팔려나간다.
그들의 단순하고 낡은 생각이 유효한지에 대해 시험해 보지도 않고, 그리고 그것들에 부과된 준비된 단 하나의 절차도 없이 그들이 교사에게 요구하는 것, 그것이 바로 책임이다.
그렇지만 희망도 있는 것 같다. 내가 이 글을 쓸 때, Michael Winerip 이 뉴욕타임즈에 쓴 이야기가 나를 기쁘게 해줬다. 시험을 바탕으로 추진되고 있는 현재의 개혁의 어리석음 덕분에 처음으로 교장들의 반란이 일어나고 있다.
"어젯밤까지 뉴욕 주 전역의 658명의 교장들이 - 그들 중 반란이 시작된 Long Island에서 488명의 교장들이 - 학생들의 시험 점수를 가지고 교사와 교장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에 반대하는 내용의 편지에 서명했다."
이 교장들 중의 한 명은 Bernard Kaplan이다. Kaplan은 주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이룬 학교 중의 한 곳의 교장이지만 10개의 연수를 의무적으로 들어야 한다.
"한 마디로 모욕에 의한 교육입니다. 저는 교사와 교장이 이렇게 수모를 당하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2010년 뉴욕 주 학교 관리자 협회 올해의 교육자에 선정된 Carol Burris도 그 10개의 연수에 참석해야 한다.
Katie Zahedi라는 또 다른 교장은 자신이 들었던 연수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말도 안되는 이틀이었습니다. 저는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고 매일 학교에 있는데 (그렇지 않은) 컨설턴트들이 평가하기 위해 저를 가르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교장인 Mario Fernandez는 그 평가 절차를 "터무니 없고 얕은 생각의 산물이며 그들은 폭풍우가 지나간 고물상에 벤츠 최신 모델이 짠 하고 나타나기를 바라는 격"이라고 말했다.
학교 이사회에 있는 내 친구는 이렇게 이메일을 맺었다. " 저는 이런 결론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우리를 위해 내려진 결정에 따라야 하는 우리들이 윤리적으로 의문스러운 일들을 하고 있다고 말입니다."
그는 틀렸다. 그들이 강제하고 있는 일은 윤리적으로 의문스러운 것이 아니다. 그것은 윤리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이다. 윤리적으로 비난받을 만한 일이며 윤리적으로 옹호될 수 없는 일이다.
"윤리에 대한 신념이 징계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낸다면, 대략 10만명 정도 되는 미국의 교장들 중에 과연 얼마나 많은 수가 저항에 동참할 것인가? 왜 그들은 지금까지 (함께 하도록) 요청받지 않았는가?"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원문 링크: http://wapo.st/u7T534)
아이들에게 강요되는 표준화 시험을 어른이 보았을 때
This was written by Marion Brady , veteran teacher, administrator, curriculum designer and author.
By Marion Brady
미국의 가장 큰 학교 중 한 곳의 이사회에 있는 내 오랜 친구가 어떤 공무원도 하지 않을 법한 일을 했다. 10학년 수학과 읽기 과목의 학업성취도평가(high-stakes standardized math and reading test)를 직접 치렀고 그 점수를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든 합리적인 기준으로 볼 때, 내 친구는 성공한 사람이다. 성인이 된 그의 자녀들은 잘 교육받은 사람들이다. 그는 노른자위 땅에 큰 주택을 가지고 있고 카리브해 지역에 임대 별장을 가지고 있다. 영향력있는 친구들이 있고 상당한 항공 마일리지도 가지고 있다. 그의 이사회의 책임자들에게 진지한 주의를 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오랜 시간 일했고, 선거에서 이겼을 때 그의 득표수 차이라던가 관리자 및 교사들과의 좋은 관계 등이 그의 개방적인 대화 태도와 남의 말을 잘 들으려 하는 태도에 대해 말해 준다.
그는 시험을 본 날 아침 나에게 전화했는데 시험을 잘 봤는지 모르겠지만 결과를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틀 전에, 지역의 이사회 멤버들이 현재 이뤄지고 있는 "개혁"의 난리법석 속에서 많은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나는 그에게 그가 치른 시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봤다.
"돌려서 말하지 않을게요." 그는 이메일에 이렇게 썼다. "수학 섹션은 총 60문제였습니다. 저는 그 중에 정답을 아는 게 하나도 없었지만 60문제 중에 열 문제를 겨우 추측해서 맞췄습니다. 읽기 시험에서는 62점을 받았구요. 우리 시스템대로라면 제 점수는 D이고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이중의 읽기 지도를 받아야 합니다."
"제 생각엔 뭔가 심각하게 잘못된 것 같습니다. 저는 과학 분야의 학사 학위와 두 개의 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고, 15학점만 더 이수하면 박사학위를 받습니다."
"저는 22,000명의 직원과 30억 달러 규모의 사업체와 자본을 가진 조직을 감독하는 것을 돕고 있고 그러한 업무와 관련된 복잡한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는 여러 친구들을 알고 있습니다. 이 시험을 보고 나서 시험의 내용, 특히 우리의 시스템 속에서 학생들을 필요 이상으로 학교 밖으로 그리고 길거리로 몰아내는 수학 섹션에 대해서 많은 친구들에게 최대한 자세히 물어봤습니다. 내가 설명한 수학 능력이 그들의 직업에 필요하다고 말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물론 제가 학교를 졸업한지 너무 오래 됐고 그래서 만약 제가 시험을 치르기 전에 10학년이었다면 그 내용을 잘 알고 있었을 거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건 좀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한 학생의 장래 인생의 기회를 결정하는 시험이라면 당연히 실질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에 필요한 것들과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제가 봤던 그 시험에서 그런 연관성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모르겠습니다."
결정적으로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에 제가 10학년이었을 때 이 두 시험을 봐야 했다면, 현재 제 인생은 확실히 매우 달랐을 것입니다. 저는 대학에 갈만한 인재가 못 된다라는 말을 들었을지도 모르고 아마도 그렇게 믿었을 것이며 제가 치른 시험 결과가 말해주는 제 능력 수준에 적합한 일을 찾았을 겁니다."
"제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한 학생의 장래를 통째로 바꿀 수도 있는 가능성을 가진 시험이, 어른이 되어 살아가는 실제 세계와 분명한 연관성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누가 시험 문제의 종류와 난이도를 결정했습니까? 무슨 기준을 사용해서요? 그런 결정을 누구에게 납득시켰습니까? 그 분야의 전문가로서 그들이 얼마나 자격이 있길래 그들이 예상할 수도 없는 우리 주(州)의 아이들의 미래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수가 있습니까? 누가 낙제 커트라인 점수를 정했습니까? 어떻게 말이에요?"
"제 머릿 속을 떠나지 않는 결론은, 구체적으로는 주에서 치르는 일제 고사(state test)가, 더 포괄적으로는 표준화 시험에 관한 것들이 무엇이 중요한지 모르면서 실제로 책임도 지지 않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그것이다. 현재 조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교육계의 변화에 있어서 잘못된 점을 간결하게 요약하자면, 무엇이 중요한지도 모르고 실제로 책임도 지지 않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그러한 결정들은 지식이나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뤄지지 않고, 이념, 정치, 자만심, 탐욕, 무지, 사회적 통념,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의 다양한 조합에 의해 이뤄진다. 그리고 그러한 결정들은 부자와 권력자에 의해 대중에게 팔려나간다.
그들의 단순하고 낡은 생각이 유효한지에 대해 시험해 보지도 않고, 그리고 그것들에 부과된 준비된 단 하나의 절차도 없이 그들이 교사에게 요구하는 것, 그것이 바로 책임이다.
그렇지만 희망도 있는 것 같다. 내가 이 글을 쓸 때, Michael Winerip 이 뉴욕타임즈에 쓴 이야기가 나를 기쁘게 해줬다. 시험을 바탕으로 추진되고 있는 현재의 개혁의 어리석음 덕분에 처음으로 교장들의 반란이 일어나고 있다.
"어젯밤까지 뉴욕 주 전역의 658명의 교장들이 - 그들 중 반란이 시작된 Long Island에서 488명의 교장들이 - 학생들의 시험 점수를 가지고 교사와 교장의 성과를 평가하는 것에 반대하는 내용의 편지에 서명했다."
이 교장들 중의 한 명은 Bernard Kaplan이다. Kaplan은 주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이룬 학교 중의 한 곳의 교장이지만 10개의 연수를 의무적으로 들어야 한다.
"한 마디로 모욕에 의한 교육입니다. 저는 교사와 교장이 이렇게 수모를 당하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2010년 뉴욕 주 학교 관리자 협회 올해의 교육자에 선정된 Carol Burris도 그 10개의 연수에 참석해야 한다.
Katie Zahedi라는 또 다른 교장은 자신이 들었던 연수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말도 안되는 이틀이었습니다. 저는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고 매일 학교에 있는데 (그렇지 않은) 컨설턴트들이 평가하기 위해 저를 가르치도록 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교장인 Mario Fernandez는 그 평가 절차를 "터무니 없고 얕은 생각의 산물이며 그들은 폭풍우가 지나간 고물상에 벤츠 최신 모델이 짠 하고 나타나기를 바라는 격"이라고 말했다.
학교 이사회에 있는 내 친구는 이렇게 이메일을 맺었다. " 저는 이런 결론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우리를 위해 내려진 결정에 따라야 하는 우리들이 윤리적으로 의문스러운 일들을 하고 있다고 말입니다."
그는 틀렸다. 그들이 강제하고 있는 일은 윤리적으로 의문스러운 것이 아니다. 그것은 윤리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없는 것이다. 윤리적으로 비난받을 만한 일이며 윤리적으로 옹호될 수 없는 일이다.
"윤리에 대한 신념이 징계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낸다면, 대략 10만명 정도 되는 미국의 교장들 중에 과연 얼마나 많은 수가 저항에 동참할 것인가? 왜 그들은 지금까지 (함께 하도록) 요청받지 않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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