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혁신 제안 ; 지방자치단체 제안

왜 교육 혁신이 필요한가 ?


공교육 사교육을 포함하여 사람들에게  걸맞는 교육서비스를 내놓고 있지 못함

사교육비의 과중한 부담과 입시환경의 변화에 따른 준비전략에 큰 혼선이 있음.

바른 전략과 방법을 가이드해 줄 주체가 전혀 없음 .


경제적 형편과 관련 없이 교육을 해야 할 자녀가 있는 가정이 모두 함께 고통을 겪고 있으며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과 사람들은 피눈물을 흘리고 있거나 무 대책으로 일관하고 있음 . 이런 상황은 현 상황을 그대로 고착시켜 사회적 불평등을 대대로 물려줄 개연성이 농후함 .


사회공동체의 발전을 바라는 모든 사람들에게 커다란 과제가 아닐 수 없음 .


지방 자치정부는 주민들이 현재 흘리는 눈물에 주목해야

교육과 관련된 눈물은 특정계층의 문제가 아니라 전주민의 문제라는 점에서 향후

특히 지방정부선거에서 커다란 영향을 주는 주제가 될 것임 .

문제의 성격상 누구나 관련이 있을뿐더러 그 혜택이 보편적인 것이라 주민과 함께 호흡하고 소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주제


과제 :

  1. 스스로 학습을 준비하고 계획하고 점검할 수 있는 학습지원센터 설립

( 저소득 지역부터 시작하되 OO지역도 2;1정도의 비율로 동시에 설치)

OO지역의 경우 주민자치적으로 비용마련 운영지원 프로그램지원의 형식

수리사고력 / 언어 논술사고력 / 외국어  :

이 학습지원센터는 초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의 비교과활동

(독서,체험,동아리,봉사등)을 책임지고 관리운영합니다.  

  1. 시 차원의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프로그램 관리(창의적 체험활동 정보지원센터)

( 다양한 청소년 단체의 활동 등을 한곳으로 집약하여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를

편리하게 얻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정보센터에는 학생들의 온라인 활동을 보장하는 공간을 마련해야 함 : 동아리공간, 이벤트관리)

  1. 청소년시설 또는 주민자치센터 학교 등의 공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주어야 합니다.


  2. 대학진학지원 컨설팅 센터 : 관내 고등학생이나 학교밖 청소년


  3. 에듀 플래너 양성 시스템 : 공교육의 교육 역량뿐 아니라 학교 밖의 인적자원을 활용한 지역 총력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 면과 지역의 유휴 또는 실업인력을 재교육하여 일자리를 창출하여 실질적인 경제활동을 활성화 함

자기 주도 학습 관리사 등의 교육과정이 많긴 하지만 비용이 비쌀 뿐더러 실질적인 효과도 의문이고 일자리 창출사업과는 무관하게 진행

; 에듀 플래너는 학습지원센터 대학진학지원센터 창의적체험활동 정보지원센터 또는 필요한 경우 각 가정을 방문하여 학생들의 진로활동 독서활동 체험활동 봉사활동 학습활동등을 가이드해주는 역할을 하며 학생들에게 필요한 자원을 지역사회에서 조달하여 학생들이 어느 누구도 뒤떨어지게 놔두지 않는 역할을 함

경우에 따라서는 직접 독서토론 동아리나 진로강좌등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함 .


[학습지원센터]


프로그램 : 수학사고력 / 언어사고력(독서활동중심) / 외국어(영어를 중심으로 한)

공간     : 주민센터나 청소년 시설 등의 유휴공간 또는 아파트 관리동의 유휴공간활용

준비컨텐츠: 각 프로그램의 교재 / 도서는 인근의 도서관 활용을 통해 해결

          교재 시스템이나 커리큘럼 등은 이미 준비( EduAction21)  

교사역량  : 교육받은 에듀플래너 + 관내 거주 대학생 + 자원봉사자원

학습시스템 : 단체강의 방식 지양 – 개인 맞춤식 자기주도학습

비교과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지원 정보센터의 활동과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활동지원

          : 인지학습 + 창의적 체험활동을 블로그에 기록 관리토록 지도 / 출판지원

대상       : 초등 중등

운영시간   : 2시 – 8시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정보센터]


지역내의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정보를 수집 분류하여 학교인근의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운영이 활성화될 절실한 필요가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학교별로 또는 지역별로 또는 전시차원의 다양한 동아리활동공간을

마련해서 대화하고 정보 나누고 교류하고 토론하고 행사도 진행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오프모임의 공간들은 학교나 그 밖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 사이트 벤치마킹 – 링크나우 ,링크드 인 등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위한 유휴 공간 적극 활용]


주민 자치 센터 / 청소년 시설/ 도서관 / 학교 / 문화의집 / 복지관 등의 공공시설

아파트 관리동의 유휴 공간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건물에 공간 활성화를 조건으로  무료 임대

뜻있는 개인의 무료 임대 공간 등  


[대학 진학 지원 컨설팅 센터]


1.구체적인 문제의 인식


대부분의 학부모와 학생들의 대학 입학 전략 부재

  • 구체적인 목표와 학습 방법 응시 전략 등의 총체적 부재

  • 적절한 진학 전략의 부재와 학습 효율이 지나치게 낮음.

  • 개인의 능력과 준비 정도에 맞는 학습 처방의 부재로 학습효율이 매우 낮음.

학습의 개인화 서비스가 필요

  • 입시철이 다가오면 올수록 무의미한 고비용 학원 과외에 집중(막연한 불안감에 기인)

  • 공적 영역에서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 시급


대표적 비효율 영역인 논술과 전공 적성검사 부분에서 장기적이며 개별 맞춤식의 커리큘럼으로 학생들의 진학과 사고 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임.


중3/고1 초부터 적성 /교과/ 비교과 독서 활동 등의 종합적인 영역을 맞춤식 컨설팅을 통해 전략적인 관리를 하며 그 결과로 사고 능력의 향상과 진학 진로 활동에서의 자기 주도성의 강화를 가져옴.


몇 자치단체에서는 교육 특구를 강조하면서 다양한 시도(인강 마련/영어강좌의 확대 등)을 하고 있지만 관료적 업무방식을 털어내지 못해 실질적으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는 매우 취약함 .

찾아가는 컨설팅 찾아가는 강좌 등을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 해야함.


개인별 학습능력과 학습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단계별 커리큘럼이 존재하는 만큼

법이 허락하는 조건하에 관내 대학생들의 1:1 학습지도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아이템.


2.대학 진학지원 컨설팅 센터


현재 사교육의 왜곡된 프로그램과 고비용 구조가 집중되고 있는 관내 고등학생에게

실질적이고 유용한 프로그램과 적절한 진로 진학 입시 학습전략을 제공함으로써

교육기회의 실질적 평등 그리고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기회라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또한 지역주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중의 하나를 지자체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함으로써 유력한 대 주민 사업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함 .

특별히 기회를 제공받고 있지 못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이면서 차등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기회의 균등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함.

  • 형식적인 서비스 제공이 아닌 실질적인 변화를 모색할 수 있는 선진적인 교육프로그램과 체계적인 관리를 함으로서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하도록 함 .


사업의 근거 : 고비용 무 효율의 주범인 논술 전공 적성 검사 등의 영역을 공적 서비스영역으로 흡수하여 주민들의 비용부담을 줄일 뿐 만 아니라(사교육 억제효과)


학생들의 현재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현실적인 학습 입시전략을 마련해 맞춤 제공함으로써 진학률을 높이고 최적의 진로를 모색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 .


현재 사교육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은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음으로 해서 실질적인 학습효과가 전무하며 당연히 비용대비 효율이 없다고 할 수밖에 없음. / 학생의 능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후 사고능력의 발전과정에 대한 전략적인 계획을 마련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하며 각 학습단계에 적합한 학습 컨텐츠를 제공해야 학생들의 실질적인 능력 강화를 꾀할 수 있음 . / 고비용 저 효율인 입시컨설팅부분은 학생 개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함.




진로 진학 학습 컨설팅


일부 지역 교육청에서는 대학진학컨설팅센터를 설치하고 퇴직 요원과 일선 입시담당 선생님들을 배치하여 입시지원을 실행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음.

( 대체로 관료적인 시스템과 관성이 작용하고 있다고 보여짐 )

일부 자치단체에서도 실행을 준비하고 있음.


20인정도의 코디네이터들이 상주하면서 ( 주중야간 주말근무 ) 학생들의 사고능력/학습유형/학습능력/적성 등의 진단 평가 후 개별 전략을 수립하는 모의논술 쓰기자료 그리고 그에 대한 첨삭 자료 등이 축적 관리되어 학습상황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함 .


시작은 3인에서 출발하여 확대할 수 있음 . 장기적으로는 지역별 구분을 통해 주거지역 근거리에 상담센터 설치 필요 . 당장은 구별로 한 개씩의 지원센터 설립필요


전공 적성검사 영역 (주로 온라인 지원 )

  • 수리/언어/논리 기초 온라인 강좌

  • 어휘/사자 성어 등의 어휘능력 향상 학습 TOOL 제공

  • 영역별 모의시험/ 학교별 기출문제를 제공하여 적응력을 키움

역시 My Page기능을 활용하여 오답 다시 풀기/ 개별문제 풀이 강의 동영상을 제공하여 오답과 자신 없는 영역만 골라서 수강할 수 있도록 해서 학습자의 효율적인 시간활용을 지원함으로써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강화함.



첫해는 시스템 구축과 사회적 배려 대상자에 대한 서비스를 먼저하고 차후 시 전체의 학생들에게 서비스 제공하는 방향으로 사업 진행

온라인 회원들을 중심으로 멤버쉽을 이용한 오프라인 강좌를 개설하여 지속적으로 관리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관리를 함으로써 최적의 로드 맵을 실질적으로 구현함.

코디네이터의 경우 현직 학교교사일 수도 있고 전업 상담전문가일 수도 있고 자체 교육 후 배치되는 인력일 수 도 있음 .


비 교과 컨설팅 (주로 온라인 )

체험활동정보 제공/ 봉사활동 정보 제공/ 동아리 활동 온라인 지원/ 독서활동 지원

  • 대학의 전형의 변화로 인해 중요성은 비할데 없이 높아졌으나 실질적인 준비를 지원하는 시스템은 거의 없는 상태에 있음. 기본적으로 다양한 지역내의 활동 정보를 한군데 모아서 일괄적으로 서비스할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며 오프라인 상의 활동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함.

논술 영역 (주로 온라인 지원)

  • 논술과 관련한 기초 동영상 강좌 제공 (

  • 읽기 자료로서 매일 칼럼 고전 읽기 영역별 읽기자료 수준별 제공

  • 위의 자료들을 읽은 후 요약 정리훈련/첨삭을 통해 핵심주제어 찾기 추론능력 어휘능력을 꾸준히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 구축

  • 모의논술/ 학교별 기출문제 제공 등을 통해 실전훈련을 함

  • 웹상의 다양한 학습 컨텐츠를 학생들에게 제공 학습의 효율을 높임

      



3.대학진학컨설팅(지원)센터 사이트 맵



입시 정보 : 공지사항 / 대입관련뉴스 / 입시일정 / 입시전략 / 수시 / 정시


학습 전략 : 언어 / 수리 / 외국어 / 사탐 / 과탐 / 전문가 칼럼


수능/ 모의고사 : 수능전략 / 기출문제 및 정답해설 / 수능 모의고사 분석


전문계고 대입 : 공지 / 수시 / 정시 / 입시전략


입시 상담 : 진학컨설팅 / 예약컨설팅 / 사례 / FAQ


창의적체험활동지원 : 체험활동정보/봉사활동정보 / 동아리활동 / 독서활동


논   술  : 읽기자료(매일칼럼/고전읽기/영역별읽기) /내용요약 /논술기출 /논술기초강좌


전공 적성 : 기초강좌(수리/논술/언어)/모의고사 / 학교별 기출


마이페이지 : 요약첨삭페이지/오답페이지(각 문제별 동영상)/성적변화추이/1:1상담내역


센터소개 : 센터소개/보도자료/회원이용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찾아오시는 길




[에듀 플래너 양성]

자기 주도 학습 전략과 방법 강사 과정 PLAN
- 소셜 웹 도구의 활용으로 기록과 소통 완성


기초교육

1. 자기 주도 학습 전략과 학습자에 대한 이해
2. 자기 주도 학습 전략 교수 방법과 내용 그리고 적용  
3. 시간 관리 및 자원 관리 : 계획 표 세우기, 과제 기억하기  
 소셜 웹 툴 교육 - 구글 캘린더 방법과 실행
4.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노트 필기 법 : 조직적인 노트 필기
 소셜 웹 툴 교육 -구글 Docs, 마인드 맵, 스프링 노트
5. 자기 주도 학습 공부 기술 : 공부 시작 , 집중력 , 집중력 유지 전략 , 기억하기
6. 자기 주도 학습 : 시험 불안 극복하기 , 선 다형 문제 풀기 전략 ,
7. 자기 주도 학습 : 이해 능력 향상 1 - 어휘 학습 하기 , 기억 하기
8. 자기 주도 학습 : 중심 주제 이해 , 세부 내용 파악하기
 소셜 웹 툴 교육 - 네이버 캐스트
9. 자기 주도 학습 : 글쓰기 - 적절한 어휘 선택 , 정보 검색
 소셜 웹 툴 교육 - 구글 검색 , 구글 알리미 교육
10.자기 주도 학습 : 글쓰기 - 이야기 글쓰기 , 아이디어 조직하여 글쓰기
 소셜 웹 툴 교육 - 블로그 포스팅
11. 자기 주도 학습 : 사고력 - 비교와 대조 , 범주화, 원인과 결과 , 문제해결
12. 자기 주도 학습 : 수학 사고력 - 정수 연산, 수 , 서술형 전략

각 세션은 3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1,12번의 경우는 학년에 따라 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심화 워크샾 : 각종 진단 검사의 이해/ 종합적 사고 능력 진단과 그 이해

                  창의적 체험 활동의 이해 / 입학 사정관 제도의 이해
                  동기부여와 자기 주도 학습 / 로드맵 작성 실습
                  소셜 웹 도구를 활 용한 자기 주도 학습


창의체험활동의 핵심 키워드 “ 블로그" 교육이 필요합니다.
모든 체험 봉사 동아리 학습 자율 진로 활동에 블로그에 기록되어지고
관리되어야 합니다. 그중 정리된 것들을 중심으로 edupot.go.kr에 입력하는 방식을 취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경쟁에서 뒤떨어진 내용을 기록하게 되지요 .
자기 주도 학습 지도사는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학생의 모든 과정을 관리 지도 할 수 있어야 하고 소셜 웹 툴들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을 보장해줄 뿐더러 멘토들 에게는 강력한 관리 툴을 제공하게 됩니다.

36시간의 기초 교육과 80시간의 심화 워크샾을 수행해야 합니다.